당신 친구가 떨어져 나가는 이유 5가지
수정 2017-08-29 19:21
입력 2015-01-23 18:39
미국 뉴욕대 아이린 S 레빈 정신의학과 교수가 미 여성지 ‘위민스 헬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친구가 떨어져 나가는 이유 5가지를 소개했다. 심리학 박사이기도 한 그녀는 현재 우정에 관한 유명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1. 약속 시간에 항상 늦는다
약속을 해도 매번 지각하거나 취소하고 있지 않은가. 친구도 당신을 만나기 위해 자신의 시간을 조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런 일이 항상 일어나면 점점 당신에게 연락하지 않는 것은 당연할 수도 있다.
2. 필요 이상으로 부탁만 한다
친구끼리 서로 돕는 것이 맞지만, 매번 당신만이 다양하게 부탁하고 있지 않은가. 가끔은 당신의 친구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어릴 때처럼 지내길 요구한다
학창 시절과 달리 현재는 직장에 다니고 있거나 새로운 가족이 생기는 등 각각의 상황도 크게 달라진다. 이를 통해 친구끼리 만날 때에도 영향이 있다. 예전처럼 매번 밖에 나가 시간을 보낼 수 없는 것을 탓하고 있지 않은가. 시간이 지날수록 상대방의 상황도 고려하고 서로의 여건 속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라.
4. 너무 자신의 이야기만 한다
항상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은가. 가끔은 친구의 근황을 먼저 묻고 상대방의 상담에 응해주는 등 이야기를 먼저 들어주는 것도 필요하다.
5. 만날 때마다 자신이 계획을 세운 적이 없다
친구들과 외출할 때 항상 그들에게 맡기고 있지 않은가. 날짜와 장소를 결정하는 것은 뜻밖에 시간도 걸리고 품도 든다. 가끔은 먼저 계획을 세워 친구를 즐겁게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