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중국] 샤오미, 창업 초기 고객에게 ‘668억’ 원어치 상품권 쏜다
송현서 기자
수정 2021-08-13 15:31
입력 2021-08-13 15:01
샤오미 레이쥔 회장은 지난 10일 샤오미 MIX4 신상품 첫 공개 행사장에서 모습을 드러내 이 같은 파격적인 지원 방침을 밝혔다.
실제로 당시 샤오미 측은 샤오미 Mi1 선주문 이후 수 개월 동안 제품을 수령하지 못한 고객의 수가 무려 18만 4600명에 달했다고 집계했다. 샤오미 측은 당시 밀려드는 주문 탓에 1대 당 1999위안, 총 3억 7000만 위안 상당의 휴대폰 대금 물량을 소화하지 못한 채 물건 배송 날짜를 수 개월 지연시켰던 셈이다.
이에 대해 레이쥔 회장은 “당시 우리는 잔금을 모두 지불하고도 불만 제기 없이 수 개월째 인내를 갖고 기다려 준 고객의 수가 무려 18만 4600명에 달했다는 것을 알았다”면서 “샤오미가 창업한 이후 처음 벌어들인 수익이었고, 이들의 인내와 지지가 있어서 지금까지 샤오미는 끊임없이 도전을 시도하고 세계 500대 기업이자 이 분야 2위에 이를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창업 초기 많은 분들의 지원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샤오미는 없었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샤오미가 지원한 1999위안 어치의 상품권을 수령한 고객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제품에 한해서 제한적으로 이를 사용할 수 있다. 샤오미 측의 통 큰 지원 대상자는 지난 2011년 9월 1일부터 12월 17일까지 샤오미 홈페이지를 통해 샤오미 Mi1 구매자 전원이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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