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는 ‘죽을 사(死)’ 자 성(姓)도 있다?

구본영 기자 기자
업데이트 2012-05-25 18:08
입력 2007-11-12 00:00
죽을 사(死)자가 사람의 성(姓)이라고?

최근 중국 허난(河南)성에 중국에 있는 성씨(姓氏)를 모두 기록한 ‘성씨 벽’이 세워져 화제가 되고 있다.

3천여개의 성이 조각되어 있는 이 벽에는 사람들이 꺼려하거나 흔히 들어보지 못한 성씨들도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12일 홍콩 일간지 샹강바오장(香港報章)은 “중국 성씨 벽에 희귀한 5개의 성씨가 있다.”며 “중국 문명의 특징 중 하나가 각 성씨마다 고유한 역사와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를 소개했다.

다음은 샹강바오장이 뽑은 5개의 중국 희귀 성씨.

▲죽을 사(死)

중국에서 두 번째로 적은 비율의 성씨인 사(死)씨를 가진 사람은 주로 중국 서북부에 있다. 이 성씨는 소수민족의 복성(複姓·성이 두 글자 인 것)에서 한 글자가 생략된 채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글자가 가진 뜻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기피하는 성씨 중 하나이다.

▲어려울 난(難)

중국에서 비율이 가장 낮은 성씨로 주로 허난성에 많다. 한때 허난성의 한 마을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주민 전체가 난씨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어 외부사람들은 그 마을을 피해가는 것이 관례였다고 한다.

▲검을 흑(黑)

광명정대(光明正大·언행이 떳떳하고 정당하다)의 반대를 의미해 야비하고 배신을 잘하는 이미지를 연상시켜 예로부터 흑씨 성을 가진 사람들은 많은 차별을 받아야 했다.

▲늙을 노(老)

태어나자 마자 ‘늙다’의 뜻을 지녀야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피하는 성. 중국에서는 부모들이 자식을 부를 때 어린 아이를 뜻하는 ‘바오바오’(寶寶)앞에 성을 붙여 부르는데 노씨 성을 가진 아이는 ‘라오(老)바오바오’라고 불려야 하기 때문에 부모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당혹스럽게 하기도 한다.

▲독 독(毒)

독씨는 들을 때나 부를 때 모두 사람들을 꺼리게 만들며 어느 누구도 ‘독(毒)선생’(毒先生·선생 앞에 성을 붙여 남자를 친근하게 부르는 말)이라고 불리길 원치 않기 때문에 예전에는 성씨를 위장하거나 속이는 경우가 많았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