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쿵푸’했던 쥐라기 초식공룡 흔적 발견

업데이트 2014-10-22 09:29
입력 2014-10-22 09:28
이미지 확대
유연한 꼬리로 알로사우루스를 공격하는 스테고사우루스의 모습
유연한 꼬리로 알로사우루스를 공격하는 스테고사우루스의 모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언뜻 보면 느릿느릿한 몸짓과 순한 습성 때문에 약해보일 수 있는 초식공룡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가 실은 오늘 날 쿵푸와 유사한 놀라운 무술 기술로 스스로를 보호했다는 유력한 증거가 발견됐다.

미국 워싱턴 포스트는 휴스턴 자연사 박물관 고생물학 연구진이 쥐라기 후기 초식공룡 스테고사우루스가 꼬리를 이용한 놀라운 싸움기술로 육식 공룡을 공격했다는 골격 화석 증거를 발견했다고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1억 5000만년 전, 쥐라기 후기에 생존했던 5~9m 크기 초식공룡으로 주로 숲 속에 거주하며 나뭇잎을 주식으로 삼은 매우 순한 습성을 가졌다. 따라서 당시 강인한 육식공룡의 주요 표적이 되었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으나 최근 이를 뒤집는 새로운 증거가 발견됐다.

연구진은 최근 발견된 알로사우루스의 치골을 비롯한 하반신 부위 화석에서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다. 허벅지부터 내장, 생식기부분까지 걸쳐 있는 치명적 상처가 눈에 띄었는데 이는 어떤 다른 공룡에게 살해당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알로사우루스는 쥐라기 시대를 대표하는 10~12m 크기의 가장 강력한 육식공룡으로 30개에 육박하는 톱날 같은 이빨과 몸집으로 초식공룡은 물론 같은 육식공룡까지 사냥했던 포식자였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공룡이 이런 강인한 알로사우루스를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일까? 연구진이 택한 답은 다름 아닌 스테고사우루스였다.

연구진은 알로사우루스와 함께 발견된 스테고사우루스의 꼬리부분 화석을 집중 분석한 결과, 근육이 딱딱한 여느 공룡들과 달리 유연하면도 강인한 미세근육이 발달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뿐만 아니라, 이 꼬리에는 뼈로 된 섬뜩한 가시가 네 개나 돋아있는데 이를 이용한 고도의 공격기술로 알로사우루스를 사망시킨 것으로 추정했다.

알로사우루스의 꼬리가시 공격은 오늘 날 롱혼(머리 부분에 긴 뿔이 달린 소 종류), 물소, 코뿔소 등의 공격방식과 유사하지만 이들처럼 머리를 비롯한 상반신 아닌 하반신을 이용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특히 스테고사우루스의 꼬리는 원숭이 꼬리와 유사하게 유연성이 남달라 매우 화려하면서도 예측할 수 없는 3차원 공격이 가능했을 것으로 연구진은 추측한다. 오늘 날, 쿵푸를 비롯한 여러 무술에서 볼 수 있는 뒷발차기와 흡사하다는 의미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최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미국 지질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조우상 기자 wsc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