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 당했다”…범고래 30마리, 요트 육탄 공격 구사일생 (영상)

윤태희 기자
업데이트 2021-06-29 17:04
입력 2021-06-29 14:51
이미지 확대
“사냥 당했다”…범고래 30마리, 요트 육탄 공격 구사일생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유럽과 아프리카 대륙 사이를 가로지르는 지브롤터 해협에서 요트 한 척이 범고래 떼의 공격을 받았을 때 그 안에 타고 있던 사람들은 피하기에 급급했다.

당시 선원 한 명이 촬영한 영상에는 범고래 약 30마리가 요트를 쫓아 헤엄치는 모습이 담겼다. 그런데 이들 범고래는 마치 위협이라도 하듯 요트에서 1m도 채 떨어지지 않은 가까운 거리에서 수면 위로 뛰어오르거나 요트 밑을 오갔다는 것.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2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미러 등 외신에 따르면, 이들 범고래의 공격은 2시간 가량 이어졌고 몇몇 범고래는 거구의 몸을 요트에 부딪혀 침몰시키려 했다.

심지어 범고래들은 요트의 방향타를 망가뜨렸다. 실제로 물 속에 있는 방향타의 모습을 촬영한 영상에는 범고래들의 이빨에 의해 뜯껴나간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결국 선원들은 요트를 사고 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스페인 남단의 영국령 항구 도시인 지브롤터로 옮길 수밖에 없었다.

키즈멧(Kismet)이라는 이름의 이 요트는 원래 켄트주 항구 도시 램즈게이트에서 그리스 본토까지 배송될 계획이었지만, 이번 범고래 떼의 공격으로 목적지에 도착하지 못했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에 대해 당시 키즈멧에 타고 있던 세 선원 중 한 명으로 증거 영상을 찍던 마틴 에번스(45)는 인터뷰에서 “범고래 떼의 공격을 받았을 때 스페인 해안에서 약 40㎞나 떨어진 곳에서 항해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선원은 또 “타륜이 내 손아귀에서 벗어나 왼쪽 끝에서 오른쪽 끝까지 완전히 돌아갔다”면서 “어느 순간에도 타륜을 움직일수 없었다”고 회상했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선원들은 범고래 떼가 흥미를 잃도록 바라며 요트의 엔진과 전기창치들을 껐지만, 이들 포식자는 그 대신 계속해서 배에 부딪혔다.

에번스는 “어느 시점에서 이들 범고래는 공격을 멈추고 떠나기도 했지만 다시 돌아왔고 솔직히 말해 조금 두려웠다”고 털어놨다.

범고래는 몸길이 최대 8m, 몸무게 최대 5t까지 자랄 수 있다. 이런 거구의 몸으로 요트에 직접 부딪히는 범고래들의 모습에 선원들은 요트가 침몰할까봐 두려웠다고 밝혔다.

그리스에 거주하는 에번스는 이번 경험을 폭행을 당했다고 표현했지만, 동료 선원들은 훨씬 더 나쁜 상황으로 사냥을 당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또다른 선원 네이선 존스(27)는 “‘모든 것이 이렇게 끝나나?’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요트가 침몰했다면 우리는 구명 보트에 탔을 것이고 그 주위를 범고래 떼가 둘러쌓을 것”이라면서 “그것은 극단적인 상황이었다”고 회상했다.

문제의 범고래 떼가 왜 요트를 공격했는지 그 이유는 분명하지 않다. 하지만 한 전문가는 이들 범고래 중 한 마리가 예전에 이런 배에 의해 다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이런 주장에 에번스 역시 이들 범고래는 계획적이었고 왠지 화가 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범고래 떼의 공격을 받은 요트는 현재 지브롤터에서 수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마틴 에번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