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피플+] “이제 딸 안을 수 있어” 세계 최초 ‘양팔+어깨 이식’ 한 남자

박종익 기자
업데이트 2022-05-24 14:22
입력 2022-05-24 14:21
이미지 확대
세계 최초로 어깨와 양팔 이식 수술을 받은 펠릭스 그레타르손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세계 최초로 두 팔과 어깨를 이식받은 남성의 근황이 전해졌다. 지난 23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은 아이슬란드 출신의 펠릭스 그레타르손(49)이 현재는 스스로 양치를 하거나 딸과 부인을 안아줄 수 있을 정도로 상태가 호전됐다고 보도했다.

그에게 인생 최악의 순간이 찾아온 것은 지난 1998년 1월. 당시 그는 전기 수리를 위해 전신주에 올라갔다가 감전되면서 아래로 떨어지는 큰 사고를 당했다. 이 사고로 그는 허리 등 일부 뼈가 부러진 것은 물론 두 팔도 잘라내야하는 중상을 입었다. 3개월 간 코마에 빠져 무려 54차례 수술을 겪으며 기적적으로 목숨은 건졌지만 청년인 그에게 미래는 사라진듯 보였다.

이후 알코올과 약물에 빠지며 힘든 나날을 보내던 중 그에게 한줄기 희망이 찾아왔다. 2007년 TV를 보던 중 세계 최초로 양손 이식수술에 성공한 프랑스 장-미셸 뒤베르나르 교수의 강연을 보게된 것. 그러나 문제는 프랑스 이주와 치료에 필요한 막대한 돈과 기증자였다. 다행히 그의 사연이 아이슬란드 방송 프로그램을 타면서 모금 캠페인이 벌어졌고 지난 2103년 펠릭스는 프랑스 리옹에 새 둥지를 틀고 기증자를 기다렸다.
이미지 확대
손주를 안고있는 펠릭스 그레타르손의 모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그로부터 다시 8년이 흐른 지난해 1월 드디어 펠릭스에게 양팔과 어깨 이식을 해줄 기증자가 나타났다. 그리고 프랑스 전역 5개 병원에서 온 의료팀으로부터 15시간을 수술한 끝에 그는 새 팔과 어깨를 얻을 수 있었다. 이후 그에게 남은 것은 어깨와 두 팔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힘겨운 재활이었다. 그리고 1년 여가 훌쩍 지난 최근 그의 모습은 또한번 몰라보게 상태가 좋아졌다. 이제는 새 두손으로 운전을 하고, 공을 던지고, 머리를 감고, 손주를 품에 안을 수 있을 정도까지 호전된 것.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펠릭스는 "딸을 생후 3개월 때 안아본 이후 처음으로 새 두 팔로 안을 수 있었다"면서 "아내와 아이들을 안아주는 것은 작은 일 같지만 나에게는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창밖으로 손을 내밀어 바람이 스치는 것을 처음 느꼈을 때 정말 이상한 기분이 들었다"면서 "과거에는 물이 뜨거운지 차가운지 손으로 알아채는 것이 헷갈렸지만 지금은 바로 온도를 느낄 수 있을 정도"라며 기뻐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