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스페인 바다서 ‘허리 휜 채 헤엄치는 고래’ 포착

윤태희 기자
업데이트 2023-03-12 15:56
입력 2023-03-12 15:55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스페인 바다에서 허리가 휜 채 헤엄치는 고래가 카메라에 잡혔다.

9일(현지시간) 스페인 ‘RAC1’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스페인 발렌시아주 쿠예라 인근 바다에서 고래 한 마리가 척추에 심각한 부상을 입고 헤엄치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발렌시아 해양재단의 조사팀은 즉시 보트를 타고 신고 장소로 출동했고, 다친 것 같은 고래를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고래의 허리가 왼쪽으로 심하게 휘어 있어 물 밖에서도 쉽게 보이기 때문이다. 실제 조사팀이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에서 고래는 허리가 옆으로 휘어 있는 모습이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조사팀은 고래가 힘겹게 헤엄치긴 했으나, 그물에 걸려 있지 않다는 사실을 금세 알아차렸다. 이 팀은 수의사와 생물학자들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이다.

이 전문가들은 자신들이 발견한 고래가 원인 불명의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고래가 이같은 증상을 앓는다는 연구 보고는 지금까지 없없지만, 선박과 충돌하는 사고로 척추에 심각한 부상을 입은 사례는 종종 보고되고 있다.

척추측만증을 앓는 고래는 몸길이 약 17m, 몸무게 약 40t의 참고래로 밝혀졌다. 참고래는 수수염고래과에 속하는 대형 고래로, 대왕고래에 이어 지구상에서 두번째로 크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에서는 ‘취약’(VU) 단계에 처해 있는 멸종위기종이기도 하다.

조사팀은 이후 추가 조치에서 이 고래에게 위치 추적 장치를 부착하려고 했으나, 결과적으로 성공하지 못했다. 고래가 얼마 후 먼 바다로 나가버렸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해당 고래는 다른 개체들과 달리 헤엄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며칠 내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발렌시아 해양재단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