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산모 혈액 샘플 밀반출하려다 덜미…알고보니 ‘이것’ 때문

업데이트 2023-03-18 09:13
입력 2023-03-18 09:13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중국에서 한 남성이 가방에 혈액 샘플 100여 개를 넣고 출국하려다 덜미가 잡혔다. 이 남성이 가지고 나가던 샘플은 중국 산모들의 혈액이었다. 16일 중국 현지 언론인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에 따르면 16일 선전시 세관 직원들이 한 남성을 현장에서 체포했다.

당시 이 남성은 X-레이 보안 검색대 근처를 서성이다 다른 여행객들과 달리 검색대에 메고 있던 가방을 놓지 않고 그대로 통과하려고 했다. 이에 수상한 행동을 주시하던 세관 직원들이 남성을 잡아 조사한 결과 가방 속에서 놀랍게도 혈액 샘플이 쏟아져 나왔다.

이 남성이 가지고 있던 혈액 샘플은 총 101개로 모두 임산부들의 것으로 목적지는 홍콩이었다. 특히 현지언론들은 혈액 샘플의 밀반출 이유로 ‘성별 판별’을 위한 것으로 추측했다. 이는 중국 재판문서망에서 확인 것으로 일반적으로 검사 비용은 3500~5000위안(약 66만 원~94만 원)으로 다양했다. 브로커는 불법 의료 행위죄로 최고 1년 2개월의 징역과 벌금형을 받은 바 있다.

이런 상황이 계속 발생하는 이유는 중국 본토에서는 원칙적으로 태아의 성별 판별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태아의 성별이 궁금한 산모들은 브로커를 통해 단체로 혈액 샘플을 홍콩으로 보내 Y 염색체가 있는지를 검사해 태아의 성별을 판단하고 있다. 원하는 성별이 아닌 경우에는 바로 유도분만으로 중절수술을 하는 것. 중국에서 태아의 성별 확인을 금지하는 이유는 이처럼 아직까지 남아선호사상이 남아있어 태아의 성별이 여아라면 중절수술을 하는 산모가 많기 때문이다.
 


이민정 중국 통신원 ymj0242@naver.com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