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첫 ‘라마단’ 금식 참여한 8살 초등생에 쏟아진 응원 [여기는 동남아]

업데이트 2023-03-26 11:43
입력 2023-03-26 11:43
이미지 확대
생애 첫 라마단 금식 후 하교하며 울먹이는 8세 소년 / 사진=틱톡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생애 첫 라마단 금식에 참여한 초등 남학생이 금식을 포기하고 싶다며 울먹이자 수많은 누리꾼들이 응원을 보내고 있다. 

라마단 첫날인 지난 23일 소년의 엄마는 생애 첫 단식을 하고 하교하는 아이를 교문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소년은 힘없는 모습으로 엄마를 향해 터벅터벅 걸어왔다.

엄마가 “오늘 잘 버텼니?”라고 묻자 소년은 고개를 살살 저었다. 또 밥이나 물을 먹었는지 묻자 소년은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고 작은 목소리로 대답하며 고개를 돌렸다. 하지만 아이의 책가방 옆에는 물병이 꽂혀 있었다. 엄마는 “금식을 깼느냐?”고 묻자, 아이는 겸연쩍은 듯이 “나도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이에 엄마는 “괜찮아. 내일 다시 시도해 보자”면서 아들을 위로했다. 

그러자 아이는 “더 살고 싶지 않아요”라면서 울먹였고, 소년의 엄마는 아들을 더욱 다독여 주었다.

이내 눈시울이 붉어진 소년은 “하루 종일 아무것도 먹지 않았고, 물은 학교를 나오기 바로 직전에 사서 조금 마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엄마는 "괜찮아, 네가 자랑스럽다. 울지 마, 최선을 다했잖아?”라면서 눈물을 흘리는 아들을 위로했다. 엄마가 소년을 끌어안아 주자, 아이는 “뭐라도 먹고 싶어요”라고 말하면서 영상은 끝났다. 

영상에는 “지친 얼굴, 걱정스러운 몸짓, 죽고 싶다는 얼굴… 엄마는 너를 완전히 이해해!”라는 게시글이 달렸다.

해당 영상은 순식간에 누리꾼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누리꾼들은 소년을 응원하기 위해 “네가 자랑스럽다”는 댓글을 줄줄이 달았고, 또한 아들의 어려움을 이해해 준 엄마에 대한 찬사도 이어졌다.

소년의 엄마는 아이가 초등 1학년 때는 반나절 금식만 했는데, 올해 처음으로 종일 금식에 참여한 것이라고 알렸다.

하지만 일부 누리꾼들은 “성장기 중의 어린아이들이 단식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많은 무슬림들은 어릴 때부터 금식을 훈련해야 금식에 적응할 수 있고, 금식에 대한 규율도 발전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어려서부터 금식 경험이 없으면 십 대에는 하루 종일 금식을 실천하기가 더 어려워진다고 덧붙였다.

영상을 올린 소년의 엄마도 “성인이 되어 금식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금은 그것을 시도하고 느껴보게 하는 것”이라면서 “아들은 잘 버티고 있다”고 전했다. 

라마단은 이슬람교 5대 의무 중 하나로 해가 떠 있는 낮에는 음식과 물을 먹지 않으며 해가 지면 금식을 중단한다. 무함마드가 코란의 가르침을 받은 기간을 의미해 한 달간 금식을 행한다. 어린이들은 2차 성징이 오기 전인 7~8세에서 최대 13세 전에 시작한다. 보통은 부분 금식(반나절)을 하다가 2차 성징이 나타나면 성인에 준한 금식을 한다. 

이종실 동남아 통신원 litta74.lee@gmail.com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