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전 세계에 ‘350마리’ 남은 희귀 호랑이, 동물원서 탄생…최초 공개

송현서 기자
업데이트 2023-04-06 13:47
입력 2023-04-06 13:47
이미지 확대
2023년 1월 영국 체스터동물원에서 태어난 멸종위기종 수마트라호랑이의 새끼 2마리 중 하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전 세계에 약 350마리만 남은 것으로 추정되는 희귀 호랑이가 영국의 한 동물원에서 탄생했다. 

영국 체스터동물원 측은 “지난 1월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수마트라 호랑이 두 마리가 태어났다”면서 이번 주 처음으로 우리 밖에 나온 새끼 호랑이들을 공개했다. 

공개된 호랑이 쌍둥이들은 어미와 함께 뛰어놀며 장난을 치는 등 혈기왕성한 성격을 드러냈다. 
이미지 확대
2023년 1월 영국 체스터동물원에서 태어난 멸종위기종 수마트라호랑이의 새끼 2마리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체스터동물원의 담당 사육사인 다이나 타인은 “새끼들은 여전히 수줍음이 많고 어미와 함께 보금자리를 오가고 있지만, 자신감을 가지고 성장 중”이라면서 “이들의 혈기왕성한 모습으로 자라는 걸 보는 것은 특권이나 다름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호랑이 중 하나가 이곳에서 번성하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지구상에 남아있는 수마트라호랑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멸종을 막기 위해서라도 보존 번식 프로그램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에서만 사는 수마트라호랑이는 1970년대까지 개체 수가 1000마리 정도로 파악됐으나, 산림파괴와 계속된 밀렵으로 야생에 남은 것은 약 350마리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마트라호랑이를 멸종위기로 내몬 가장 큰 원인은 밀렵이다. 사람들은 호랑이의 가죽과 뼈 등을 얻기 위해 불법으로 사냥한 뒤 비싼 값을 팔고 팔아넘긴다. 

호랑이 뼈와 이빨은 과학적으로 특별한 효능이 없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졌지만, 중국에서는 여전히 약재로 빈번하게 사용된다. 지난 1월에도 수마트라호랑이 가죽을 약 9000만 루피아(한화 약 770만 원)에 팔려던 밀렵꾼이 체포됐다. 
이미지 확대
2023년 1월 영국 체스터동물원에서 태어난 멸종위기종 수마트라호랑이의 새끼 2마리 중 하나가 어미와 놀고 있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호랑이 서식지가 줄면서 호랑이와 인간의 ‘영역 갈등’도 커지고 있다. 

수마트라섬에서는 잊을만하면 호랑이가 먹이를 찾으러 민가로 내려와 사람을 물어 죽이는 일이 발생한다. 수마트라호랑이는 두려움의 대상인 동시에, 밀렵꾼들의 값비싼 표적으로 여겨진다. 

2019년 6월 인도네시아에서는 수마트라호랑이가 치명적인 독에 의해 독살당한 채 발견돼 충격을 안겼다. 당국은 수마트라호랑이가 지속해서 가축을 해치자, 화가 난 농부들이 독극물을 이용해 수마트라호랑이를 독살한 것으로 추정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