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4배 크기 출현…거대한 ‘태양 흑점’을 관측하는 법

업데이트 2023-05-31 14:25
입력 2023-05-31 14:25
이미지 확대
한국의 아마추어 천문가이자 별지기인 염범석 씨는 NASA의 태양역학관측위성(SDO)의 태양 사진을 사용하여 흑점 AR3310의 크기를 보여주는 이미지를 만들었다. (제공: 염범석)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태양의 경이로운 거대 흑점이 나타났다. 망원경 없이도 관측이 가능한 이 거대 흑점이 사라지기 전에 보려면 서둘러야 한다. 단, 조심해야 할 점이 있다. 특히 눈을 잘 보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태양에서 흑점을 포착하려면 강력한 망원경과 특수 장비 및 필터가 필요하지만, 이번 새로운 흑점 AR3310은 망원경 없이도 볼 수 있을 정도로 커졌다. 한국의 별지기 염범석 씨는 흑점 AR3310과 지구와의 상대적인 규모를 보여주는 사진을 만들어, 이 거대 흑점이 얼마나 큰지 실감나게 알 수 있게 했다. 지구 4개 크기와 맞먹는 AR3310은 현재 태양의 보이는 원반 가장자리에 있어 곧 태양 뒷면으로 돌아가 시야에서 벗어나기 직전이다.

흑점은 태양의 강한 자기장이 만들어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코로나 질량 방출(CME)이라고 하는 태양 플레어를 생성하는 영역이다. 이 거대한 태양 플라스마 폭발로 인한 태양폭풍은 지구까지 도달해 전자 장치를 훼손하거나 대규모 정전 사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아름다운 오로라를 생성할 수도 있다.

흑점 AR3310은 지구 크기의 약 4배에 달하는 태양의 거대하고 어두운 부분으로, 특히 강력하게 얽힌 자기장에 의해 발생한다. 흑점의 경우 자기장은 너무 강력해서 실제로 태양 내부의 핵융합 열이 외부 대기에 도달하는 것을 막아 우리 눈에 어둡게 보이는 흑점을 생성한다. 이처럼 흑점이 어둡게 보이는 것은 5500도에 달하는 주변 광구보다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4500도이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태양 필름을 잘라 종이컵에 붙인 후 쌍안경에 끼우면 훌륭한 일식관측용 망원경이 된다.(사진=이광식)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AR3310을 직접 보고 싶다면 최소한 태양 안경이 필요하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일식을 관찰하는 데 사용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안경으로, 태양을 안전하게 관찰하는 데 필수적이다. 천체관측 장비 몰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이 맨눈으로 태양을 오래 보지 않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필터 없는 쌍안경이나 망원경으로 태양을 바로 보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눈에 영구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이광식 과학 칼럼니스트 joand999@naver.com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