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옷 색깔은?

송혜민 기자
수정 2010-08-03 16:30
입력 2010-08-03 00:00
이미지 확대
여성에게 잘 보이는 방법은 따로 있다?

여성에게 잘 보이려 짙은 색 정장 또는 깔끔한 흰색 셔츠를 입었다면 당장 옷을 갈아입는 것이 좋겠다. 최근 해외의 한 연구팀이 여성이 붉은색 의상이나 액세서리를 착용한 남성에게 더 매력을 느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미국 로체스터 대학교의 앤드류 엘리엇 교수 연구팀은 여성 55명에게 붉은색과 녹색 셔츠를 입은 남성의 사진을 보여준 뒤 더 매력적인 사람에게 점수를 주게 한 결과 붉은색 셔츠의 남성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여성 32명에게 붉은색과 흰색 액자에 끼워진 폴로셔츠를 입은 남성의 흑백사진을 보여주고, “어떤 사람에게 더 호감이 가는가”, “얼마나 기분이 좋아 보이는가”“이 사람을 만나면 매력적이라고 생각할 것 같은가” 등의 질문을 한 뒤 1~9점을 주게 했다.

그 결과 붉은색 액자 속 남성이 평균 1점 더 높게 나타났다.

붉은색이 스포츠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는 나온 적이 있지만, 이것이 남성과 여성 사이에서 또 다른 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처음 알려진 것이다.

앤드류 엘리엇 박사는 “붉은색은 단지 여성에게만 섹시한 컬러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번 시험결과를 통해 붉은색과 성(性) 사이에도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전했다.

이어 “여성들은 붉은 옷을 입은 남성이 사회적으로 지위가 높고 돈을 잘 번다고 느낀다.”면서 “붉은색은 충성도가 매우 높은 컬러이며, 매우 인상적인 사람으로 만들어준다.”고 덧붙였다.

일명 ‘레드 효과’라 불리는 이 같은 현상은 문화적 차이를 불문하고 남녀 모두에게 존재하며, 남성 또한 붉은색을 매우 지배적이라고 느끼기 때문에 행동에 자신감을 보인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실험심리학저널’(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에 게재됐으며, 과학전문사이트인 사이언스데일리 등이 보도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