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로 소행성 접근?…구글스카이 포착 논란

윤태희 기자
수정 2012-06-12 11:27
입력 2012-06-12 00:00
이미지 확대
지구로 소행성 접근?
지구로 소행성 접근? 유튜브 캡처
우주탐색 서비스인 구글 스카이에 소행성으로 추정되는 물체가 발견돼 현재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구글스카이 소행성 조사 영상 보러가기



6일 영국 데일리메일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최근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한 아마추어 탐사가가 지구로 향하는 소행성을 발견했다면서 관련 동영상을 올려 화제가 되고 있다.

플레닛크레이치(planetkrejci)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이 유튜브 사용자는 현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거주하는 47세 남성으로, 자신의 컴퓨터로 구글 스카이를 검색하던 중 지구를 향하고 있는 소행성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이 발견한 이미지가 불과 몇 달에 한 번씩 업데이트되는 구글 스카이에 최근 등장했다면서 이미지 속 소행성이 진짜라면 다른 과학자나 천문학자들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녹색 반점이 얼룩덜룩한 그 검은 물체는 태양계 내에 존재하는 것은 매우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불과 몇 개월 전 소행성을 발견한 지점을 조사했고 당시 즐겨찾기를 해뒀기 때문에 이전에 그 물체가 없었다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소행성 추정 물체가 완벽하게 진짜라고 확신하긴 어렵다. 이는 구글 스카이의 프로그램이나 미항공우주국(NASA)의 원본 사진에 기술적인 결함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구글 스카이 및 구글 어스에서 볼 수 있는 몇몇 부자연스러운 이미지가 단순한 촬영상의 실수였다고 밝혀진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가 새로운 소행성을 찾은 것이라면 NASA나 다른 어떤 전문가들보다 먼저 이룬 큰 발견이 될 수도 있다고 해외 언론은 전했다.

한편 새로운 소행성 추정 물체는 구글 스카이에서 영상에 나타난 해당 좌표(5h 11m 33.74s -12 50‘ 30.09“)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지구로 소행성 접근?
지구로 소행성 접근? 유튜브 캡처


사진=유튜브 캡처

윤태희기자 th20022@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