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교육용 컴퓨터 늘려봤자 학업에 방해만 돼 - OECD 조사
수정 2015-09-15 18:00
입력 2015-09-15 18:00
학교에 교육용 컴퓨터를 도입해도 학생들의 성적을 크게 올릴 수 없으며, 오히려 학업에 방해만 된다는 조사결과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15일 발표했다.
심지어 학교에서 컴퓨터를 자주 활용하는 학생들의 독해력이 떨어진다는 결과도 나와 교육 현장에서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방법이 문제로 떠올랐다.
OECD는 회원국과 비회원국 65개국(지역 포함)의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필수 영역인 읽기 수학 과학 능력을 평가하는 국제 학업성취도평가(PISA)를 3년마다 시행하고 있다.
이번에는 2003년과 2012년에 PISA 평가에 참가한 39개국의 성적 변화와 디지털 기술을 평가하는 시험 결과, 그리고 학교에서의 컴퓨터 보급률(설치 대수)과의 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호주와 뉴질랜드, 스웨덴 등 학생 1인당 컴퓨터 설치 대수를 늘린 국가에서는 수학적 응용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교에 컴퓨터 보급 비율이 비교적 낮은 한국과 중국의 상하이와 홍콩,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는 성적이 오르고 있었다.
학교에서의 컴퓨터 사용 평균 시간을 비교하면, 한국이 9분으로 가장 낮았다. 그다음으로는 상하이(10분), 홍콩(11분), 일본(13분) 순이었다.
반면 호주(58분)와 덴마크(46분), 그리스(42분), 스웨덴(39분) 순으로 학교에서 컴퓨터 사용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밖 인터넷 사용 시간 역시 한국이 가장 낮았다. 하루 평균 41분, 주말에는 94분을 사용했다. 그 다음은 상하이(주간 39분, 주말 106분), 터키(주간 52분, 주말 78분) 순이었다.
반면 러시아(주간 130분, 주말 161분)와 스웨덴(주간 144분, 주말 176분), 우르과이(주간 118분, 주말 144분)으로 가장 높았다.
이에 대해 안드레아 슐라이허 OECD 교육 및 기술 국장은 이번 보고서 서문에서 “수업에서의 컴퓨터 사용을 보면 학생들의 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좋고 나쁨이 섞여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결과는 아니었다”면서 “게다가 학교에서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학생의 학습 결과는 사회적 배경이나 인구 동태적 요소를 고려한 뒤에도 대부분 몹시 나쁜 편이었다”고 말했다.
놀라운 점은 한국과 홍콩, 상하이, 일본 등 아시아 국가는 다른 국가들보다 학교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적었음에도 컴퓨터를 사용해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디지털 독해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555점으로 OECD 평균 497점을 크게 넘어섰으며 싱가포르(567점)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OECD는 “한국의 아이들은 더 계획적으로 디지털 정보 기기를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사진=ⓒ포토리아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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